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슈베르트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작곡 배경, 내용

by julianalmj 2023. 8. 22.
반응형

물레방아 그림
Pixabay 로부터 입수 된  Thomas B.님  의 이미지 입니다.

슈베르트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작곡 배경

슈베르트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입니다. 31세에 요절하여 많은 활동을 못했을 것 같지만 엄청난 양의 가곡을 작곡하여 '가곡의 왕'으로 불립니다. 물론 가곡 외에도 피아노곡, 실내악, 교향곡 등 기악곡도 작곡하였지만 양적인 면에서나 음악적인 면에서 가곡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가곡의 왕이라 별명이 붙여졌습니다. 슈베르트는 가난하고, 성격도 너무나 내성적이어서 생전에 자신의 장점이나 업적을 많이 드러내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이 슈베르트의 재능을 알아보고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오늘, 이 글은 작곡가 슈베르트에 대한 글이라기보다는 그의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에 대한 이야기이므로 슈베르트에 대한 이야기는 간단하게만 하겠습니다. 친구의 집에서 우연히 시인 뮐러의 시집을 보고 영감을 받아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를 작곡하게 된 것입니다. 슈베르트의 가곡에 붙여진 반주는 그전에 쓰인 다른 작곡가들의 가곡들의 반주와는 달리 단순히 노래를 받쳐주는 정도의 반주의 개념이 아니라 노래와 어우러지는 다시 말해 노래와 반주가 각각의 역할이 있는 기능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물레방앗간 이야기를 한다면 반주가 마치 물레방아가 돌아가는 모습이나 소리를 묘사하는 듯한 느낌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이해하고 슈베르트의 가곡을 들으면 그 내용을 이해하고 느끼기가 훨씬 좋습니다. 슈베르트는 어릴 때 피아노 교육을 받기는 했지만 피아노를 그리 잘 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사망하기 1년 정도 전에야 겨우 피아노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난했습니다. 대신 기타를 이용해서 작곡을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슈베르트 가곡에 붙여진 반주는 틀에 얽매어져 있지 않고, 훨씬 더 자유롭고, 풍성하고, 다양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슈베르트 가곡은 기타 반주로도 노래를 하기에 정말 어울립니다. 이 연가곡뿐 아니라 그의 또 다른 연가곡인 '겨울 나그네' 또한 뮐러의 시에 작곡한 연가곡입니다. 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세부터 내려오던 유럽의 길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길드는 상인을 비롯한 제빵사, 대장장이, 직공 등 기술자들의 연합이었습니다. 길드는 제대로 된 상품과 품질 유지 기술 등을 유지하기 위해 수습제도를 두었습니다. 슈베르트가 살던 시대에도 길드의 수습제도가 남아있어, 젊은이가 생계를 위해 기술자가 되려면 다른 지역의 기술자를 찾아가 보수 없이 밑바닥의 일부터 배워야 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가곡에 나오는 방랑자, 또는 나그네라는 의미의 'wanderer'는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여행을 떠난 나그네가 아닌 생계를 위해 전문적인 기술자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여행하는 젊은이를 뜻하는 방랑자, 또는 나그네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의 주인공 역시 자신의 미래를 위해 기술을 배우러 길을 떠났고, 그 과정 중에 어느 한 물방앗간을 찾아가게 되고, 거기에서 만난 아름다운 아가씨와의 슬픈 사랑이야기를 그린 내용입니다. 

연가곡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내용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는 총 20곡으로 이루어진 연가곡입니다. 이 작품은 한 젊은이가 여행을 떠나며 시작되는데, 겨울나그네와 달리 즐거움으로 시작됩니다. 그러다 어느 물방앗간에서 일하게 되고, 그 집 주인의 딸에게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아가씨는 잘생긴 '사냥꾼'을 사랑하게 되고, 주인공은 절망하여 시냇물에 몸을 던져 슬픈 결말을 맞이합니다.

1. Das Wandern 방랑

젊은이는 설레는 마음으로 즐겁게 여행을 시작하고 있고, 피아노 반주는 힘차게 돌아가는 물레방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2. Wohin? 어디로?

젊은이의 즐거운 마음을 맑은 시냇물의 흐름으로 반주로 표현하고, 가사는 즐겁게 방랑길을 간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3. Halt! 멈춰라!

물레방앗간을 발견한 젊은이가 반가워하며 노래를 부른다. 반주는 이번에도 힘차게 도는 물레방아를 표현합니다. 

4. Danksagung an den Bach 시냇물에게 감사

도착한 물레방앗간에는 아름다운 딸이 있었습니다. 젊은이는 이곳에서 일하기로 된 것에, 그곳에 아름다운 딸이 있다는 것에 대해 시냇물에게 감사하는 노래를 부릅니다. 반주는 젊은이가 감사해하는 천천히 흐르는 시냇물을 표현합니다. 

5. Am Feierabend 일을 마치고

일을 잘해서 아가씨에게 잘 보이고 싶은데 다른 사람들보다 일을 잘 못하고, 힘도 약한 스스로가 못마땅합니다. 주인은 모두를 격려하고, 아가씨는 편히 쉬라고 인사를 합니다. 반주는 물레방아가 돌고, 노래의 마지막에는 물레방아가 멈추는 묘사를 합니다. 마치 하루의 일과를 이야기하는 그림책 같은 느낌입니다. 

6. Der Neugierige 호기심 많은 청년

아가씨를 사랑하는 젊은이는 아가씨도 자기를 사랑하는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하지만 그 누구에게도 쉽게 물어볼 수 없는 젊은이의 답답한 마음을 노래합니다. 조용히 흐르는 시냇물을 반주로 표현하고 마치 젊은이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7. Ungedild 초조함

아가씨를 사랑하는 젊은이의 마음은 더 깊어서 영원히 그녀의 것이라 노래합니다. 하지만 아가씨는 그 마음을 아직도 왜 모르는 것인지 답답하고 초조하기만 합니다. 두근거리는 젊은이의 심장을 반주가 표현하고 있습니다. 

8. Morgengruss 아침인사

아가씨에게 아침인사를 하지만 그녀는 얼굴을 숨깁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의심스럽고, 불안하기만 합니다. 

9. Des Mullers Blumen 물레방앗간의 꽃

시냇가에 핀 꽃을 그녀에게 바칩니다. 꿈속에서 그녀에게 나를 잊지 말라고 고백합니다. 

10. Tranenregen 눈물의 비

두 사람은 정답게 시냇가에 앉아있습니다. 그녀의 눈을 바라보다 어느새 눈물이 고여 시냇물에 떨어졌습니다. 그러자 그녀는 비가 온다며 안녕이라 인사하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11. Mein! 나의 것!

아가씨의 마음을 얻었다고 생각하니 온 세상이 나의 것 같습니다. 이 행복을 아는 사람은 오직 젊은이 단 한 사람입니다. 

12. Pause 휴식

행복으로 가득 차 벅찬 마음에 노래조차 할 수 없습니다. 반주는 현을 켜는 듯한 울림으로 그 마음을 표현하고, 뒤로 갈수록 알지 못하는 두려움을 느끼며 불안이 다가서기 시작합니다. 

13. Mit dem grunen Lautenbande 라우테의 초록빛 리본으로

그녀가 초록색이 좋아하는 색이라고 하니 젊은이도 초록색이 가장 좋아하는 됩니다. 소박하지만 밝고 명쾌한 민요풍의 선율로 그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14. Der Jager 사냥꾼

사냥꾼이 나타나자 젊은이는 불안하고 어쩔 줄을 몰라합니다. 사냥꾼이 있어야 할 곳은 여기가 아니라 숲 속이라 이야기합니다. 건조한 피아노 반주가 이상하고 불안한 상황과 젊은이의 마음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15. Eifersucht und Stolz 질투와 자존심

사냥꾼이 오기를 기다리는 아가씨의 모습이 원망스럽고, 아가씨의 마음을 훔친 사냥꾼을 질투합니다. 그렇게 실의에 빠진 느낌이 역력하다 자존심이 상해서 억지로 슬퍼하지 않는다고 격렬한 감정을 되살립니다. 

16. Die lieb Farbe  좋아하는 색깔

아가씨가 좋아하는 것이라면 젊은이도 무엇이든지 다 좋다고 하지만 텅 빈 자신의 마음을 공허한 느낌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푸른 나무와 들판의 초록빛을 좋아하는 것은 그녀가 초록을 좋아하기 때문이고, 사냥을 즐겁게 하는 것은 그녀가 사냥을 좋아하기 때문이고, 푸른 잔디에 묻어달라고 하는 것도 그녀가 초록색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노래합니다. 

17. Die bose Farbe  싫어하는 색깔

아마도 아가씨의 마음이 사냥꾼을 향하게 된 것을 젊은이가 느꼈던가 봅니다. 그녀는 나팔소리 들리는 숲 속만 쳐다보고 있어, 그녀가 좋아하는 초록빛을 떠나고 싶어 합니다. 이별을 결심하는 강한 의지를 노래하고 마지막에는 체념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듯합니다. 

18. Trocken Blumen 시든 꽃

희망이 사라진 젊은이는 슬픔을 노래하고 죽음을 이야기합니다. 반주도 장송곡 풍으로 곡을 마무리하며 사라 져갑니다. 

19. Der Muller und der Bach 물방앗간 젊은이와 시냇물

실의에 빠진 젊은이는 자신의 슬픔을 시냇물에게 이야기 합니다. 시냇물은 그런 젊은이를 위로합니다. 이루어질 수 없는 현실의 사랑의 고통을 벗어나면 시냇물과 함께 영원한 사랑으로 평안할 것이라 기대하는 노래입니다. 마치 젊은이와 시냇물이 대화를 나누는 듯하지만 시냇물의 위로는 젊은이의 또 다른 마음을 나타내는 듯합니다. 

20. Des Baches Wiegenlied 시냇물의 자장가

표면적으로는 아주 평안한 느낌의 노래입니다. 이루지 못한 사랑의 슬픔이 시냇물이 모든 것을 감싸주어 고통에서 벗어나 젊은이의 사랑이 영원함으로 승화된 것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너무나 평온한 느낌이어서 더 슬프게 느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