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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야기

차이코프스키의 일생과 발레음악

by julianalmj 2023.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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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코프스키
차이콥스키. 당시 52세. 1893년. <출처: Wikipedia>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의 일생

  차이코프스키는 러시아 출신의 유명한 작곡가로, 1840년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은 당시 상황과 예민하고 몸이 약한 그가 음악가가 되는 것을 반대하였습니다. 이에 그는 부모님의 뜻대로 1850년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법률 학교에 입학하여 법률가로서의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1860년에 안톤 루빈시테인이 주재한 음악교실에 입학하였고, 이 교실은 러시아 최초의 음악원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1862년에 법무부에서 일하면서 새로 개설된 상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서 음악공부를 하였고, 음악에 대한 그의 열정은 결국 그를 법률 공무원직을 그만두게 하였습니다. 

  그 후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교수로 일하면서 1877년 제자였던 안토니나 밀류코바와 결혼했습니다. 그러나 결혼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혼을 하였고, 그 충격으로 그는 신경 쇠약 치료를 위해 해외로 여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철도 경영자 부호의 미망인 폰 메크 부인을 만나게 되었고, 그녀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창작 활동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다양한 음악 작품을 작곡하였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바이올린 협주곡", "피아노 협주곡 제1번", "로미오와 줄리엣", "1812년 서곡",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그의 오페라 작품으로는 《예브게니 오네긴》, 《스페이드의 여왕》 등이  유명합니다.

  그는 또한 민족주의 음악파인 러시아 5인조와 교제하면서 그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특히 발라키레프와 글린카의 영향을 받았고, 이는 그의 초기 작품들에서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1876년 후원자를 만난 그 시기에 교향곡 4번과 "예브게니 오네긴"을 작곡했습니다. 그는 1878년에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작품 35와 "현을 위한 세레나데" C장조 작품 48, "이탈리아 기상곡" 작품 45를 작곡했습니다. 1880년에는 "1812년 서곡" 작품 49를 작곡했는데, 이 작품은 큰 인기를 끌었고, 실제 대포를 발사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1885년에 차이코프스키는 만프레드 교향곡(Manfred Symphony) 작품 58을 작곡했고, 이 작품은  아낌없는 격찬을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절망적인 상황에 빠진 그의 마음을 다잡고 작곡활동에 다시 돌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888년에는 독일의 라이프치히를 방문하여 요하네스 브람스와 에드바르 그리그를 만나 음악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고, 이후에는 여러 도시를 거쳐 유럽 순회 연주 여행을 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어디서나 환영 받았지만, 그의 작곡 활동 중에는 점점 감정적으로 격해져 히스테리와 절망을 느꼈습니다. 1890년에는 푸시킨의 곡을 각색한 2번째 오페라 《 스페이드의 여왕 》 을 발표하였고, 그의 작품 중 특별히 그가 좋아한 발레곡 《 잠자는 숲속의 미녀 》 도 발표하였으나, 처음에는 냉담한 반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1890년 말에는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인기를 얻게 되었고, 그는 이를 계기로 작곡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1893년에는 "교향곡 6번 B단조 작품 74(비창교향곡)"를 완성하고 그해 10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을 지휘하고 9일 후 53세의 나이에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그의 죽음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적 업적과 그의 인생은 다양한 고난과 도전을 겪었으나, 그의 작품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그의 음악적 성향은 러시아 민족주의 성향을 품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 성향과 매우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차이코프스키는 발레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작품은 그의 섬세한 감성과 드라마틱한 서사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그의 3대 발레 작품은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그리고 "호두까기 인형"입니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은 그의 음악적 성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사실 그의 발레음악은 차이코프스키가 살아있는 동안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발레에서 음악은 춤을 뒷받침하는 부수적인 역할만 할 뿐 춤에 방해가 되면 안 되었고, 인물을 묘사해서도 안되었습니다. 차이코프스키는 음악으로 인물을 표현하거나 이야기의 배경이나 상황을 멜로디와 오케스트레이션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는 발레음악의 형식과 규칙을 바꾸는 혁신을 가져온 획기적인 일이었습니다. 그의 음악은 감정적인 깊이와 섬세함 그리고 러시아 음악의 전통과 서양음악의 형식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감동적인 발레음악을 창조해 냈습니다. 

  "백조의 호수"는 1876년에 완성되었으며, 차이코프스키의 첫 번째 발레 음악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서정적이고 감동적인 멜로디, 그리고 풍부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인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발레는 사랑에 빠진 백조의 여왕을 중심으로 한 판타지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이런 이야기를 완벽하게 살려냅니다.

  "잠자는 숲 속의 미녀"는 1890년에 완성되었으며, 페트루시카의 동화를 바탕으로 한 발레입니다. 이 작품은 차이코프스키가 이야기를 표현하는 데 있어 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 작품 중 하나로, 각 장면마다 특별한 음악적 표현을 사용하여 캐릭터와 이야기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호두까기 인형"은 1892년에 완성되었으며, 독일의 E.T.A.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원작으로 한 발레입니다. 이 작품은 크리스마스이브의 환상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이 이야기를 따뜻하고 매력적으로 전달합니다. 특히 "사탕요정의 춤"과 "꽃의 왈츠"는 매우 유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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